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작은코딩 2022. 4. 23. 13:07

🔒 문제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programmers.co.kr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 풀이

🔑 요구사항 파악

1. 요구사항 : 인형이 담긴 2차원 격자 정보를 가진 배열과 뽑을 인형의 좌표 값을 원소로 가진 배열을 입력받아 인형을 뽑고 연속으로 같은 인형이 뽑힐 경우 인형은 사라지는데 이때 사라진 총인형의 개수 리턴

2. Type

 - Input | board: list[list[int]], moves: list[int]

 - Output | answer: int


🔑 문제 정의

1. 인형이 담긴 box 만들기

2. 인형 뽑기

3. 뽑은 인형 저장하기

4. 사라진 인형 수 구하기


🔑 문제 해결 방법 고민하기

1. 인형이 담긴 box 만들기

 - board의 크기만큼 변수를 만들어서 각각의 격자 정보를 저장

 - for 반복문, globals() 사용하기

 

2. 인형 뽑기

 - moves 원소를 통해 인형을 뽑는데 변수를 순차적으로 확인하면서 인형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

 - for 반복문, if 조건문, globals() 사용하기

 

3. 뽑은 인형 저장하기

 - 바구니 list에 뽑은 인형 저장

 - append() 사용

 

4. 사라진 인형 수 구하기

 - 바구니 list의 마지막 원소와 뽑은 인형이 일치하면 리스트에서 제거, 사라진 인형 2개 카운트 하기

 - pop() 사용

 

<고민의 흔적>


🔑 문제 해결 / 코드

board = [[0,0,0,0,0],[0,0,1,0,3],[0,2,5,0,1],[4,2,4,4,2],[3,5,1,3,1]] # 제출시 삭제(테스트용)
moves = [1,5,3,5,1,2,1,4] # 제출시 삭제(테스트용)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i = 1
    # 각각의 인형 좌표를 가진 변수 만들어주기
    for array in board:
        globals()[f"grid{i}"] = array
        i += 1

    # 바구니
    result = []

    # 인형뽑기
    for m in moves:
        # 리스트 인덱스를 뽑기 위해 -1 해주기
        m = m - 1

        for a in globals():
            if a[:4] == "grid":
                if globals()[a][m] == 0: # 인형 없는 경우 pass
                    pass
                else: # 인형이 있는경우

                    if len(result) == 0: # 바구니에 아무것도 없을 때
                        # 바구니에 인형 담아주기
                        result.append(globals()[a][m])
                        # 인형 박스에서는 인형 빼주기
                        globals()[a][m] = 0
                        # 인형 뽑았으니 반복문 탈출!
                        break

                    elif result[-1] == globals()[a][m]: # 바구니 마지막 인형이 뽑은 인형과 같을 때
                        # 바구니 마지막 인형 빼주기
                        result.pop()
                        # 인형 박스에서는 인형 빼주기
                        globals()[a][m] = 0
                        # 인형 두개가 증발했으니 정답 변수에 2씩 더해주자
                        answer += 2
                        # 반복문 탈출!
                        break

                    else: # 정상적인 경우
                        # 결과에 인형 담아주기
                        result.append(globals()[a][m])
                        # 인형 박스에서는 인형 빼주기
                        globals()[a][m] = 0
                        # 인형 뽑았으니 반복문 탈출!
                        break
            else:
                pass

    return answer


print(solution(board, moves)) # 제출시 삭제(테스트용)

💉 피드백

1. 잘못된 분석

처음 요구사항, 문제 분석을 하고 나서 for문을 사용해서 변수를 만드는 방법을 이용하면 편리하겠다 생각을 해서 검색을 해봤고 globals() 함수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필요 없는 방법이었다.

board에서 인덱스로 접근해서 box 정보를 확인하면 됐는데 왜 하나씩 변수에 저장할 생각을 했는지,,

알고리즘을 풀 때는 잠을 깬 뒤에 풀도록 하자
이렇게 생각이 산으로 갈 때가 있으니,,

 

그래도 globals()를 배울 수 있었으니 의미 없는 시간은 아니었지만 이 문제 해결만 놓고 보면 globals를 이용해서 변수를 만들고 반복문을 통해 각각의 변수에 접근하는 과정을 필요 없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주어진 board에 접근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게 best

 

2. 바구니 리스트에 0 넣기

result = [0]

result 리스트를 만들 때 미리 0을 넣어놓으면 다음 코드를 줄일 수 있다.

if len(result) == 0: # 바구니에 아무것도 없을 때
    # 바구니에 인형 담아주기
    result.append(globals()[a][m])
    # 인형 박스에서는 인형 빼주기
    globals()[a][m] = 0
    # 인형 뽑았으니 반복문 탈출!
    break

위 코드는 아래 result의 맨 마지막 원소에 접근할 때 리스트가 비어있는 경우 에러가 발생해서 result가 비어있을 때를 따로 조건으로 빼서 만들어줬지만 result를 만들때 미리 0을 넣어주면 해결!

elif result[-1] == globals()[a][m]:

 

사실 바구니에 담긴 인형의 수를 구하는 줄 알고 코드를 설계하다가 정답을 제출할 때 사라진 인형의 수를 구하는 걸 알게 돼서 조금만 바꿔 제출한 거라 최적화된 코드는 아니다. 이 역시 잠이 덜 깨서 문제 분석을 잘못한 듯,,,


📌 도전 과제

오늘 도전과제는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