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AI웹개발자_내일배움캠프

Story 10. 9k 밥 소개 및 KPT

작은코딩 2022. 1. 19. 23:12

내배캠 머신러닝 프로젝트가 끝나면서 3주 동안 함께했던 팀원들과도 작별(?)을 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들었는데 팀이 바뀐다니,, 여러 사람들과 팀을 이루며 다양한 경험을 해야한다는건 알지만 그래도 아쉬운건 아쉬운거다 ㅠ

 

아쉬움에 사진을 한 컷!

 

두 컷!!

9조 9velopment 팀으로 인스타 클론 &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하며 탄생한 9k bab!!

 

9k bab 도메인과 깃헙주소, 시연 동영상 주소를 소개하며 KPT 회고를 시작하겠다.

 

<도메인>

http://beloved-coder.shop/

 

9k밥

9000원 이하의 가성비 맛집 공유 SNS

beloved-coder.shop

 

<시연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JlJKmzKxPs 

 

<Git hub>

https://github.com/joong8812/9kbab

 

GitHub - joong8812/9kbab: 스파르타코딩클럽 AI웹개발 1기 첫번째&두번째 팀프로젝트 - 9k밥 by 9velopment

스파르타코딩클럽 AI웹개발 1기 첫번째&두번째 팀프로젝트 - 9k밥 by 9velopment - GitHub - joong8812/9kbab: 스파르타코딩클럽 AI웹개발 1기 첫번째&두번째 팀프로젝트 - 9k밥 by 9velopment

github.com

 


KPT

< 팀 KPT>
Keep
- 업무 분담이 잘 됐다목표 한 바를 다 이루었다.
- Github project기능 사용 좋았다.
- 기존 프로젝트에서 업그레이드 하여 완성도를 높여서 좋았다.
- 실시간 피드백 좋다원래 담당 말고 다른 파트 업무를 줘서 좋았다좋은 팀원 만난게 정말 감사하다작업 충돌에도 병합이 잘 됨
Problem
- 머신러닝 기술을 모든 조원이 사용하지 못한게 아쉽다
- 팀장님이 총괄 + 백-프론트 업무도 가져가서 일이 많은듯 보였다.
- 병합과정이 쉽지않았다.
Try
- 이 팀 그대로 가고 싶다.
- 좋은 팀 분위기가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다.
- 담당 외에 파트도 해보고 싶다
- branch 나눠서 개발 해보고 싶다.

 

드디어 개인공부 시간이 돌아오면서 한 숨 돌릴 수 있게 되었다.

프로젝트 + nomad coders challenges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제대로 혼쭐이 나서 다시 컨디션 조절을 해야겠다. 

 

Keep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상당히 몰입도 있는 시간을 보냈다. 아침 9시부터 새벽 4시까지 이어지는 스케쥴의 연속이었지만 무사히 소화해낸 나, 칭찬해~
  • 프로젝트에서 머신러닝 담당자를 맡게 되면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능력이 길러졌다. 부족한 데이터를 채우기 위해 웹 스크랩핑을 하고 채워진 데이터를 전처리 하는 과정에서 python pillow패키지 및 os라이브러리와 친해질 수 있었다. 
  •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기능구현 및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이 좋았다. 혼자 고민하면 시간소요가 많이 되었을텐데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고 지식의 공유도 있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 challenges를 통해 매일 과제 형식으로 해야할 일이 주어지니 구글링을 통해 학습하는 능력과 시간 내에 기능을 구현하는 마감을 지키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problem

  • 강행군을 이어나가다 컨디션 조절에 실패했다. 스케줄에 차질이 생기진 않았지만 낮은 컨디션으로 인해 학습률과 프로젝트 진행에 영향을 끼쳤다. 
  • 백엔드는 그래도 어느정도 기반을 다진 반면 프론트엔드는 아직도 생 초보다. nomad coders에서 js를 배우며 조금씩 기초를 다지고 있긴 하지만 속도가 느리다. 
  • git hub와 blog관리에 소홀해졌다. 시간이 없었다는 핑계가 있긴 하지만 자기 pr에 신경을 쓰지 못한건 사실이니,, 적은 시간으로도 퀄리티 있게 나를 소개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 '클린코드' 책을 사놓고 한 번도 읽지 않았다. 매일 컴퓨터로 학습을 진행하니 눈에 쌓이는 피로가 상당하다. 높은 효율과 건강을 위해 하루 1시간은 책읽는 공부를 하자. 
  • 운동을 하지 못했다. 밥먹거나 화장실 갈때를 제외하고는 컴퓨터 앞에 앉아있거나 자는시간,, 다리에 근육이 사라지는 느낌이 든다. 하루 1시간은 운동에 시간을 투자하자. 

Try

  • 적절한 취미와 학습을 병행하는 도전을 해보자. 내배캠 이후 5주동안 학습에 몰입을 해왔는데 점점 지쳐가는게 느껴진다. 몸에 활력을 넣고 롱런하기위해 운동, 독서에도 시간을 투자하자. 영화보기나 게임같은 취미는 말고,, 
  • 이번주부터 장고를 배우게 되는데 erd를 잘 공부해서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 주먹구구식으로 db를 설계하는게 아니라 기능, 서비스 여러 측면을 고려해서 기초부터 설계하는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다. 

재미있었고 알차게 보낸 3주였다. 팀원들과 헤어짐에 아쉽지만 좋은 경험과 추억을 쌓았으니 다음을 바라보며 나아가야지.

다음 팀에서도 좋은 관계를 맺고 팀에 기여하고 싶다. 

 

코딩보다 중요한건 관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