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level1] 다트 게임 | Python, JavaScript

작은코딩 2022. 10. 18. 17:10

🔒 문제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 풀이


🔑 문제 해결 / 코드

  • Python
def solution(dartResult):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t") 
    dartResult_list = []
    for a in dartResult:
        if a == "t":
            dartResult_list.append("10")
        else:
            dartResult_list.append(a)

    dart_score = []
    score_table = {"S": 1, "D": 2, "T": 3}
    
    for i, v in enumerate(dartResult_list):
        if v in score_table:
            dart_score.append(int(dartResult_list[i-1])**score_table[v])
        
        elif v == "*":
            num1 = dart_score.pop()
            if dart_score:
                num2 = dart_score.pop()
                dart_score.append(num2*2)
            dart_score.append(num1*2)

        elif v == "#":
            num1 = dart_score.pop()
            dart_score.append(-num1)

    return sum(dart_score)
  • JavaScript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g, "t");
    const arr = [];

    for (const w of dartResult){
        if (w === "t"){
            arr.push("10");
        }
        else{
            arr.push(w);
        }
    }
    
    const scoreTable = {"S": 1, "D": 2, "T": 3};
    const score = [];

    for (const [index, element] of arr.entries()) {
        if (element in scoreTable){
            score.push(Number(arr[index-1]) ** scoreTable[element]);
        }
        else if (element === "*"){
            const num1 = score.pop();
            if (Array.isArray(score) && score.length) {
                // array exists and is not empty
                const num2 = score.pop();
                score.push(num2 * 2);
            }
            score.push(num1 * 2);
        }
        else if (element === "#"){
            const num = score.pop();
            score.push(-num)
        }
    }

    const result = score.reduce(function add(sum, currValue) {
        return sum + currValue;
    }, 0);
    
    return result;
}

🍀 Story

이전에 python으로 풀었던 문제를 javascript로 다시 풀어봤다.

 

풀이의 흐름은 두 언어다 동일하다.

 

먼저 문자열을 하나씩 판별하다 보면 "10"이 "1"과 "0"으로 나뉘게 되므로 replace함수를 사용해 사용하지 않는 하나의 문자열로 바꿔준다. 

 

여기선 소문자 t를 사용했다.

 

자바스크립트의 경우 replace 함수로 문자열과 문자열을 바꿀 때는 처음 하나만 바뀌는 로직이어서 정규식을 사용해 모든 "10"을 "t"로 바꿔주었다.

 

다음으로 빈 배열에 문자열을 순서대로 넣어주었고 t의 경우는 조건문을 사용해 다시 10을 넣어주었다.

 

채워진 배열의 인덱스와 원소를 가지고 이제 점수를 계산하는데 원소가 숫자인 경우는 그냥 pass, score_table에 있는 "S", "D", "T"인 경우는 이전 인덱스(숫자 원소)를 x 제곱하여 score 배열에 넣어준다.

( python : enumarate(), javascript : entries() )

 

 

위 두 가지 경우가 아니라 "*" or "#"인 경우는 각각의 조건문으로 나뉘는데 두 가지 경우 모두 일단 score 배열에서 마지막 원소를 꺼낸다. (stack자료구조 사용)

 

("*" or "#"의 경우 이미 SDT를 거쳐 score에 하나 이상의 원소를 추가한 이후이기 때문에 score에는 무조건 하나이상의 원소가 존재한다.)

 

"#"의 경우는 꺼낸 수를 (-) 마이너스해서 다시 넣어주면 로직이 끝나게 된다.

"*"의 경우는 score에 남은 원소가 존재한다면 한번 더 꺼내고 두 수를 모두 2배 하여 score에 다시 넣어준다.

이때는 1을 꺼내고 2를 꺼내고 2를 2배 해서 넣고 1을 2배 해서 넣는 순서로 진행한다.

(다음에 또 "*"가 나온 경우 순서가 바뀌면 점수가 달라지기 때문)

 

마지막으로 score에 있는 모든 원소를 더하게 되면 정답!